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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게임 with Python 본문

DataStructure & Algorithm/문제풀이

[Programmers]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게임 with Python

all_sound 2022. 10. 9. 13:49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내가 짠 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stack = []  # 빈 리스트(스택) 생성
    cnt = 0  # 삭제된 인형 개수 카운트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이중 for: 2차원 리스트 접근
            doll = board[j][i-1]  #뽑는 인형의 숫자
            if doll!=0:  #뽑는 숫자가 0이 아닐 때만 작업 가능                  
                board[j][i-1] = 0  #뽑은 후 0으로 세팅
               # 1)스택이 비어있지 않고, 2)스택의 마지막 값과 뽑은 인형값이 같을 때
                if len(stack)!=0 and stack[-1]==doll:  
                    stack.pop()  #스택의 마지막 값을 삭제
                    cnt +=2  #사라진 인형 값 카운트
                    break 
               # 1)스택이 비어있거나, 2)스택이 차있으면서 스택의 마지막 값이 뽑은 인형값과 다를 때 
                elif len(stack)==0 or len(stack)!=0 and stack[-1]!=doll:
                    stack.append(doll) #스택의 인형 값을 삽입
                    break                      
    return cnt

고민고민 하다가 일단은 해결은 했다!!

인형을 뽑은 후 그걸 스택의 마지막 값과 확인하기 위해 여러 조건들을 생각했다. 

다 짜고나니 조건문이 너무 길어서 좀 줄이기 위한 과정이 필요했다. 

 

 

다른 코드 분석

def solution(board, moves):
    stack = []
    cnt = 0
    for i in moves:       
        for j in range(len(board)):
            if board[j][i-1] != 0: 
                stack.append(board[j][i-1]) #인형을 뽑은 후 스택에 삽입
                board[j][i-1] = 0  #인형값 초기화
                if len(stack) > 1: #스택 값이 두 개 이상일 때 
                    if stack[-1] == stack[-2]: #스택의 마지막 두 값이 같은 지 확인
                        stack.pop() #같으면 마지막 두 값 삭제
                        stack.pop()
                        cnt += 2  #삭제 인형 카운트
                break            
    return cnt

이렇게 짜면 복잡하게 여러 조건을 생각하지 않아도 깔끔하게 구현이 가능하다.

내 코드에서는 인형을 스택에 넣을지 말지를 고민하느라 코드가 길어진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는 아예 스택에 넣어버린 후 판단을 한다. 뽑은 인형을 일단은 스택에 넣고 끝에 두 인형을 비교한 후 같으면 pop을 두 번 해 버리면 끝난다.

나는 뭔가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만 생각하려 해서 오히려 더 꼬여버린 것 같다ㅠㅠ 

그래도 스스로 풀었다는 건 칭찬할 만하다..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