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꾸준히 완성을 향해

[2023-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비전공자 교재없이 1주일 벼락치기 합격 후기 본문

후기

[2023-1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비전공자 교재없이 1주일 벼락치기 합격 후기

all_sound 2023. 3. 14. 20:12

2023년 3월 14일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을 거머쥐고 왔다!!!!!!!!!!!!!!!! 
평균 81점으로 생각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  :D

 

 
2월까지는 학원에서 프로젝트 하느라 정신이 없었고, 몇 일은 쉬고 몇 일은 볼 일을 보던 와중에 
정처기 필기가 일주일 남았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학창시절부터 벼락치기 마스터였지만, 비전공자 입장에서 이번 시험은 좀 달랐다ㅠㅠ
 
발등에 불 떨어진 수험생들을 위해 일주일 동안 교재없이 했던 공부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일단 내 스펙은
 
1. 6개월간 AI 부트캠프 수강
  - 파이썬 기반 라이브러리, 머신러닝, 딥러닝 학습
 - C언어, JAVA 지식 전무
 
2. 비전공자
 - 생 문과 출신, CS 지식 부족
 
이런 상태였고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하고자 일단 당근에서 기출문제집을 샀다.
 

 
그런데 이렇게 딱 첫째장만 보고 책을 덮었다. (아까운 내 7천원...ㅠ)
처음 듣는 외계어들의 나열로밖에 느껴지지 않아서 도저히 머리에 집어 넣을 수가 없다고 판단.

그리고 책이 너무 두꺼워서 1주일 안에 반복해서 볼 수도 없을 것이라 판단.
 
조금이라도 이해해야 외울수 있을 것 같아 유튜브에서 해설강의를 찾아 헤맸다.
 

필기 기출문제 풀이 (feat. 흥달쌤)

그렇게 발견한 우리 흥달쌤~~

 

 
https://www.youtube.com/watch?v=6tR0dhpK0b0 

 
진짜 딱 흥달쌤 강의만 일주일 내내 들었다.
2020년 ~ 2022년 기출문제 강의를 3,4개 빼고는 다 들은 것 같다. (양이 생각보다 많음)
필요한 개념들을 추가 설명해주면서도 간결하게 정리해 줘서 너무 좋았다.
처음에는 이해가 안되도 그냥 그려러니 하고 일단 듣는 걸 추천! 
기출문제 개념들은 반복되서 나오기 때문에, 자연스레 익숙해지게 된다.
 
마지막에는 농담이나 레파토리까지 다 외워버릴 정도가 되었다...ㅋㅋㅋ
혼자 내적 친밀감 + 200% 
 

기출 개념 정리는 필수 

 
그런데 중요한 것은 그냥 강의를 눈으로만 보면 절대 절대 안된다!!!! 
정리하고 기록해 놓지 않으면 다 날아가 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목별로 간단하게라도 용어와 설명을 정리하고, 표 같은 건 그대로 캡쳐해서 넣어 나만의 요약집을 만들었다.
 
이게 처음 몇일은 시간이 좀 걸리지만, 뒤로 갈수록 같은 개념이 반복되면서 훨씬 수월해 진다. 
이렇게 한 번 쭉 만들어 놓고 처음부터 다시 확인해 보면 겹치는 개념들이나 이미 다 외워진 개념들이 발견되는데, 이걸 한 번 더 정리해서 압축한다.

(꼭 스스로 만들어 보는 걸 추천! 직접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해도가 더 높아진다!)
 
그리고 전날과 당일에는 이 압축본만 몇 번 반복해서 외우면 끝!!!!!
 
 
Q. 개념서는 필요없나요?
-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개념서는 절대 비추! 특히 비전공자들의 경우 교재를 처음부터 읽어봤자 전혀 이해도 안되고 외워지지도 않으므로 기출을 반복하는 게 베스트!
 


Q. 프로그램 언어 공부는? 
 - Python의 경우 큰 문제없이 풀 수 있었고, C언어와 JAVA는 그냥 기출문제만 이해하고 그대로 외웠다. 실제 시험에서도 기출 범위에 벗어나는 문법은 없었다.
 


Q. 과목별 체감 난이도는? 
- 흥달쌤 피셜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는 지옥(?)이라고 했는데 실제로도 그렇게 느꼈다. 보안이나 OS쪽 용어가 워낙 어렵고 신기술 문제들이 많아서 과락만 넘기자는 전략으로 했는데, 무사히 잘 넘겼다 :) 

 

- 가장 쉬웠던 건 데이터베이스! 진짜 필요한 것들만 쏙쏙 외워 놓으면 고득점이 가능한 과목 같다.

 

- 4과목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문제들이 이전 기출보다 좀 더 많이 나온 느낌? 내 기억으로는 6문제(c언어 2문제, java 2문제 python 2문제)가 나왔다. 그리고 평소보다 더 어렵게 나온 느낌이 강했다. 나는 나름 다 풀긴했지만, 코딩 문제를 포기한 사람들 입장에선 좀 힘들었을 것 같다. JAVA에서 계산하는 과정이 좀 복잡한 문제가 나왔고, 객체지향과 관련된 문제가 JAVA와 Python에서 각각 하나씩 총 2문제나 나왔다. 
 


Q. 과목별 점수는?

 

 

 
 
뭔가 이런 추세면 실기에서도 프로그래밍 언어 문제가 변별력있게 출제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개인적으로는 그게 훨씬 나은 것 같다ㅎㅎ... 코딩 공부는 그래도 재미가 있으니까!!!

어려운 CS 용어들 너무 싫어....ㅠㅠ

 
아투믄 일주일동안의 고통을 교훈삼아 오늘부터 실기 공부를 차근차근 해봐야 겠다. 
 
실기도 흥달쌤과 함께 합니다ㅋㅋㅋㅋ...
곧 실기 합격 후기로 만나요... 바이바이